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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T·KT, 이게 '5G 자율주행차'다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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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 01 5G, 자율 주행 실험 도시 K-시티에서 시연한 SK텔레콤과 KT의 5G, 자율 주행 자동차(사진:SKT, KT)


    [컨슈머 와이드-캉징 하와 기자]국내 첫 5G, 자율 주행 실험 도시'K-City'(이하 K-시티)에서 5G, 자율 주행 차가 하나 나왔다.10하나 SK텔레콤과 KT는 경기도 화성 K-시티의 준공식에서 5G카 쉐어링 자율 주행 차 기술을 조 썰매 타기 선 보였다.K-시티는 레벨 3(Level 3:조건부, 자율 주행.자동차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해 피하면서 길이 막혔을 때 우회까지 가능한 자율주행 단계.위기 상황 시 운전자에게 제어권 환수)수준의 자율 주행 차 조기에 상용화를 위한 국토 교통부와 국토 교카교루학키슬 진흥원의 지원과 경기도 화성시 한정 교통 안전 연구원의 36만㎡(11만평)부지에 설립된 5G, 자율 주행 기술 검증 테스트 베드이다.  작은 기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실험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도심 속 가게, 교차로, 자동차전용도로 등 실제 도로와 똑같은 환경을 만들어 자율주행 테스트에 제격이다.이날 열린 K-시티의 준공식 행사에 참석했던 이낙연 총리, 국토 교통부의 김현미 장관 등은 다양한 자율 주행을 직접 체험하면서 온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조기에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을 나쁘지 않고 받았다.■ SK텔레콤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언제든지 차량 호출 가능한 '5G카 쉐어링 자율 주행 자동차'하나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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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낙연 총리(왼쪽)이 스마트 폰으로 SK텔레콤 5G카 쉐어링 자율 주행 자동차를 불러낸 뒤 5G스마트 폰 영상 통화와 T라이브 앵커를 통해서 자율 주행 차가 스스로 뛰는 모습을 보고 있다(사진:SKT)


    SK텔레콤은 5G카 쉐어링 자율 주행 차의 첫선을 보였다. 5G카 쉐어링 자율 주행 차는 고객이 주차장까지 갈 필요가 없고, 원하는 곳으로 언제나 차량을 불러낼 수 있고 간소하다. 고객이 자율주행차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율주행차는 다음 손님을 찾아 이동하고 본인 스스로 주변 주차장으로 이동해 호출을 기다린다.이낙연 총리가 스마트 폰으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차량을 부르면 SK텔레콤 5G, 자율 주행 차가 행사장 앞에 달려왔다. 이 총리는 5G스마트 폰 영상 통화를 통해서 자율 주행 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자율 주행 차는 운행하는 동안 내부에 탑재된 5G통신 모듈을 통해서 관제 센터, 신호 등 교통 인프라나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약 500m구간을 달렸다. 5G는 차량과 차량 및 차량-교통 인프라, 차량-관제 센터 간 통신 등 V2X(Vehicle to Everything과 차량이 다른 차량, 모파쵸쯔 기기, 도로 등의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기술을 실현하고 더욱 안전한 자율 주행을 가능한 핵심적 인프라다.또 SK텔레콤은 실테테로우에서 도로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5G망을 통해서 HD맵으로 업데이트하는 기술도 선 보였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가 교통표지, 노면표시, 차선 등 도로환경 변화를 감지해 정보를 전달하면 딥러닝 모델 기반의 AI가 분석 HD맵으로 업데이트한다. 다중 충돌 문제, 긴급 공사 등 긴급 정보는 5G망을 통해서, 시르테 테로우에 HD맵에 반영된다.HD맵은 차선 정보와 주변 교통표지 신호 등 정보를 센티 단위로 정밀하게 표현한다. 자율주행차는 HD에 표시된 각종 정보에 근거해 주행 판단을 내린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초정밀 지도전문회사인 희아사 등 국내외 중견기업들과 협력해 국내 HD맵 구축과 글로벌 어떻게든를 주도하고 있다.SK텔레콤은 지난해 12월 교통 안전 공단과 함께 K-시티 내의 주요 검토 구간에 5G시홈망을 세계 최초로 구축하고, 5G, 자율 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이 2월에는 5G, 자율 주행 자동차 2대가 서로 교통 정보를 주고받으면서'협력의 운행'을 하는 퍼포먼스를 선 보였다. 또 이 1쵸쯔브토 K-시티 5G인프라를 산 영만으로 운영하는 등 5G기반, 자율 주행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이끌고 있다.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SK텔레콤 유 용상 MNO사업 부장은 "5G·3D HD맵 등 SK텔레콤이 가지는 강점을 한층 고도화하는 본인 가기"로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문제 없는 자율 주행 시대를 선도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인다"과 이야기했습니다.■ KT차량 급귀추 대처 가능한 자율 주행 원격 관제 시스템'5G원격 조종실'최초의 유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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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줄 쿠 티도우카비ー즈셍타ー장 치에캉림 상무(왼쪽)이 이낙연 총리(우)를 대상으로 자율 주행 원격 관제 시스템 5G리모토우콕핏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사진:KT)


    KT는 자율 주행 원격 관제 시스템'5G원격 조종실(5G Remote Cockpit)'을 처음 유출하고 자율 주행 및 5G기술로 운전자의 응급 상황에 대처하는 상황을 실연했다. 시연의 내용을 보면, KT 5G로 연결된 차량 주행 중 운전자가 몸에 이상을 느끼고 E-Call(Emergency Call)버튼을 누르면 자율 주행 원격 관제 시스템'5G원격 조종실'이 곧바로 차를 원격 제어하기 시작한다. 안전 지대로 정차하고, 5G기반, 초고 정밀 영상 통화에서 운전자의 상태를 확인한 5G리모토우콕핏은 가장 인접한 구급차를 불러서 구조를 조속히 끝냈습니다. 5G리모토우콕핏은 5G-V2X통신을 통해서 차량 및 도로 인프라를 원격 관제하는 시스템으로 도로 위에서 발생한 사고의 원인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주행 중 차량 내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원격제어를 통한 관제센터의 즉시 개입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KT는 시연을 통해서 5G네트워크의 특성인 초고속, 조 조 지영을 강점으로 내세워KT의 자율 주행 기술 5G-V2X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성공적으로 실현했습니다.또한 KT의 차량 전용QoS(Quality of Service) 보장 기술, 정밀 측위, 시큐러티 기술(GiGAstealth)에 의해 차량 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특히 고화질 카메라 서비스를 저 지연 5G와 연동하고 도로 위의 상황을 실시간 관제하는 V2I(Vehicle to Infra:차량과 인프라 간의 무선 통신)서비스가 주목을 끌었다. 시연 상황의 이해를 돕고 행사장 내의 스크린에서 공급한 파노라마 뷰 영상도 KT, 자율 주행 차량에 장착된 270번 카메라를 통해서 촬영한 고화질의 영상을 5G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주목을 받았다.KT미래 플랫폼 사업 부문장 이동면 사장은 "K-시티는 대한민국의 자율 주행 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중심적인 인프라로서 자율 주행 기술 진보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이라며"KT는 5G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자율 주행만 아니라 국민이 실셍할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안전 분야에서도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선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와 예정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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